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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101.317 한국어 정보의 전산처리 (홀수년 1학기)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컴퓨터를 이용하여 한국어 관련 정보(또는 자료)를 적절히 추출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정보 관련 기술과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많은 학문분야의 연구 내용과 방법론도 달라지고 있는바,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서 개설된 교과목이 본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말뭉치의 구축, 말뭉치 가공, 가공된 말뭉치로부터의 언어정보 추출, 추출된 언어정보의 통계적 분석, 언어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 데이터베이스의 운용 및 유지 등에 관한 기초적인 방법론을 익히게 될 것이며, 한국어문학 나아가서는 인문학을 위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키우게 될 것이다.

인문대학 언어학과

108.320 심리언어학 (매년 1학기)

이 강좌의 목적은 인간이 언어체계를 어떻게 사용하느냐,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어떻게 배우느냐를 연구하는데 있다. 따라서 이 강좌는 언어습득 및 현대 언어학 이론에서 제기된 언어능력이 실제적 토대를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가 그 주된 내용이 되며, 발화의 산출과 지각에 있어서의 인간의 행동방법, 기억과 지능의 언어수행에의 기여 여부, 언어와 사고 과정과의 상호 관련 방법 등도 이 강좌의 내용에 포함된다.

인문대학 국사학과

109.222 한국근대사 (매년 2학기)

현대에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을 근저에서 규정하고 있는 여러 조건들이 어떠한 역사적 과정을 거쳐 변화하고 마련되어 왔는지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조명해 본다. 개항 이후 해방 이전까지 사회경제적인 구조적 재편과정과 외세의 침탈에 대항하며 자주적 민족국가를 건설하고자 하는 노력 등을 폭넓게 살펴보는 기회로 삼는다.

109.325 한국사와 멀티미디어 (매년 1학기)

한국사 연구는 전통적으로 문헌사료가 바탕이 되었지만, 이제 정보화 사회의 출현과 함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의 이용이 요구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이 강의에서는 규장각에 소장된 역사 자료의 전산화, 프리젠테이션에 필요한 시청각 자료의 활용, 표 및 통계의 작성을 위한 전산 프로그램 실습, 금석문의 탁본 및 판독, 기타 콘텐츠의 제작 등을 다루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장차 학생들의 연구 및 발표 능력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사회에 진출했을 때에 필요한 기술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116.303 고고학실습 (홀수년 2학기)

이 과목은 고고학 전공자가 숙지해야 하는 유물, 유구, 유적을 비롯한 각종 고고학 자료의 성격에 대한 기본지식과 발견·추론·분류·분석·연구에 이르는 제과정의 처리 능력을 배양함에 목적이 있다. 수강생은 지표조사, 발굴조사, 각종 자료 수습 및 처리의 기본원리와 방법에 대한 강의를 듣고, 실내외에서 자료의 복원, 분류, 실측, 측량, 사진 촬영 등을 실습함으로써 고고학 연구에 필수적인 기술을 연마하게 될 것이다.

M1264.0007000 고고학과 자료분석(*구 116.321 고고학과 과학적 분석)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물질자료 분석에 이용되는 다양한 고고학 개념과 기법을 이해하고 실제자료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특히, 형식분류, 형태변이, 양식, 편년 등에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첫째, 고고학의 성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 개념들이 시각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인식되어 왔는지, 이에 따라 어떤 분석기법이 등장하였는지를 학사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실제 고고학 자료에 이 기법을 응용하는 연습을 한다.

M1264.000100 생계경제고고학 (짝수년 2학기)

이 과목에서는 선사 및 고대 사회의 생계경제 양식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고고학 이론과 방법론을 실제 고고학 사례와 함께 폭넓게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인류 사회의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인 채집경제에서 생산경제로의 전환과정에 대한 주요 고고학 논저를 강독함으로써, 이 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116.313 인류문화와 환경 (홀수년 2학기)

이 과목에서는 선사시대에서 역사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문화의 발전과정이 인간과 환경 사이에 어떠한 관계를 맺으며 이루어진 것인가를 살펴봄으로써 문화진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수업에서는 지형, 토양, 식생, 동물 등 고고학 연구에 활용되는 다양한 자료의 사례연구를 살펴보고, 과거의 환경과 생계경제양식 복원과 관계된 각종 방법론과 이론을 검토할 것이다.

인문대학 미학과

115.303 예술심리학 (매년 1학기)

본 교과목은 예술현상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심리학적 접근 방법이 도입된 Fechner 이후, 예술심리학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철학적 배경을 설명하고, 아울러 정신분석학, 형태심리학 그리고 최근의 심리학적 제이론의 예술심리학적 성과를 고찰함으로써, 예술의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방법이 지닌 의의와 한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115.412 미술비평론 (매년 1학기)

본 교과목은 미술에 있어서 고대 이래로 있어 온 여러가지 비평적 논의들과 특히 르네상스 이후 활기를 띠기 시작한 화가, 비평가, 철학자들의 많은 비평론들을 고찰하고 또한 각 시대에 따라 전개된 각종 미술사조를 상세히 고찰함으로써 미술비평이 안고 있는 여러 다양한 미학적 의미, 미술비평의 본질, 바람직한 미술비평의 방향 등을 설정해 본다.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205.218B 영상사회학 (*구 205.218A 문화와 영상의 사회학)

본 강좌는 대중매체의 생산, 내용, 그리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데 일차적인 관심을 갖는다. 주로 사회의 영상매체에 초점을 맞추어 대중 매체의 기능 및 영향을 다루는 이론 및 경험적 증거들을 고려한다. 본 강좌의 주제는 대중매체의 영향력, 폭력성, 광고 등을 포괄한다. 또한 본 강좌는 문학, 미술, 연극, 패션, 대중 잡지, 텔레비전 등의 문화가 생산되고 소비되는 사회적 환경을 분석한다. 특히 예술가의 경력, 예술적 대상과 활동을 위한 시장을 형성하는 요인들, 검열의 효과, 문화소비에서 나타나는 계급 간 차이 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다.

205.334 정보사회와 사이버사회 (격년 1학기)

본 강좌는 정보통신기술과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을 탐구하며, 특히 정보기술이 초래할 사회변화상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제시하는 다양한 가설들을 소개하고 검토한다.

205.338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격년 1학기)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는 한국을 포함한 세계적 변화를 가장 빠르게 일궈내고 있는 현상이다. 자료의 범람에 비해 분석은 미처 따라가지 못하고 사회과학적 이론화는 한층 부족한 분야이기도 하다. 고전사회학이 그렸던 사회의 변화와 현재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가 만들어내고 있는 사회의 변화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예를 들어 뒤르케임이 주목했던 연대(solidarity)의 변화나 폴라니가 관찰한 공동체의 붕괴, 그리고 현재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부활하고 있는 공동체적 연대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물리학자들이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 대해 밝혀낸 멱함수분포(power-law distribution)는 사회과학이 암암리에 근거하고 있는 정규분포의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상을 보여준다. 이것의 사회적 함의는 무엇이고 사회학은 이것을 어떻게 이론화해야 할 것인가? 트위터가 만들어내고 있는 한국 사회의 변화와 중동에서 불어오는 재스민 혁명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이 강의는 고전사회학의 가르침과 현재 진행형인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학이 제기해야 할 질문들을 발굴하고 그에 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208.228A 인구변동과 이동의 지리학 (매년 2학기)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이 지리적 관점에서 인구변동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출생, 사망, 이동이 가져오는 인구변동과 그 결과에 중점을 둔다. 지리적 범위의 인구를 파악하는 것의 계량과 통제의 함의를 파악하도록 한다. 인구학적 지식(특히 인구 분류)의 사회적 구성과 그 지식의 이용 간의 갈등을 살필 것이다. 이 과목의 특히, 근래 학계와 정책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인구의 공간적 이동을 중점적으로 본다.

208.322 문화지리학 (짝수년 2학기)

한국과 외국의 문화지리학사를 고찰해 보고 문화지리학의 중심개념을 살펴 본다. 이 과목은 세계 여러나라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설명하고 그들의 삶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아보는 데 중점을 둔다. 각 지역 문화의 형성은 오랜 역사에 걸친 주민의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다른 지역과의 접촉, 또는 기술의 발명이나 전파 등에 기인하는 바 크다. 그리고 그러한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은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항상 적용되고 있는 것이므로 우리들이 문화의 형성과 변화, 그리고 갈등과 조화의 프로세스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또한 우리 주위의 여러 가지 변화를 관찰하여 그러한 가시적인 변화를 설명하고, 경관에서 발견되는 변화의 단서를 토대로 우리 사회, 또는 다른 사회의 특징이나 앞으로의 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훈련을 해본다.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211.227A 커뮤니케이션, 문명, 사회변동 (매년 2학기)

본 강좌는 사회체계의 구성과 변동의 원리를 커뮤니케이션 체계와의 관련 속에서 접근, 해명하는 고전적 논의들을 살펴본다. 그럼으로써 사회의 성립과 변동의 질서를 이해하는 기초이론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체제와 정치·경제·문화·국제 영역 간의 관계를 역사적, 문명론적 관점에서 다루는 고전들을 살펴본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운동과 민주주의적 정치변동의 과정에 개입하고 기여할 수 있는 조건들과 그 방식들에 관하여 고찰한다.

211.326A 인터넷과 디지털문화 (격년 2학기)

본 교과목은 인터넷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인터넷을 둘러싼 사회적 쟁점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현대 사회의 보편적 미디어로 자리 잡고 있는 인터넷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매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인터넷의 개념과 특성, 역사, 기술 원리, 인터넷과 온라인 삶, 인터넷과 가상공동체, 인터넷과 디지털 문화, 인터넷의 정치경제 등의 이슈를 다루게 될 것이다.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406.212 산업컴퓨팅개론

본 강좌는 산업공학도에게 필요한 컴퓨팅 이론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컴퓨터 아키텍쳐, 운영체제, 통신, 인터넷,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공학, 데이터구조, 인공지능 및 컴퓨팅 이론을 다룬다. 각 분야마다 산업공학과의 연계성이 강조될 것이며, 또한 최근 IT 업계의 동향 및 IT 산업에서 산업공학도의 역할 등을 접한다.